지도자양성과 교육

WFWP 제11기 여성평화아카데미 태국 해외연수 및 봉사활동

관리자 | 2017.01.26 11:58 | hit. 908 | 공감 0 | 비공감 0





<세계평화연합 제11기 여성평화아카데미 태국 해외연수 및 봉사활동>

 

세계평화여성연합은 제11기 여성평화아카데미 해외연수 및 봉사활동을 116일에서 19일까지 34일의 일정으로 태국에서 진행하였다.

 

이번 태국 해외연수 및 봉사활동에는 문연아 여성연합 세계회장을 비롯, 11기 수료생 등 총 15명이 참석하여 활동교류, 봉사활동, 기관방문의 일정을 가졌다.

 

첫 공식일정은 태국 여성연합이 주최하는 환영만찬과 교류회로 한국, 태국 여성연합 회원 및 태국 여성연합과 함께 활동하는 여성단체의 임원들이 참여하여 각 단체 별 활동을 소개하고, 친교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환영사에 나선 카몰팁 파약비치엔(WFWP 태국, Kamoltip Phayakvichien)회장은 문연아 세계회장과 한국 참석자들의 태국방문을 환영하며 태국여성연합은 여성들의 지위향상을 위해 정부, 여러 기관들이 함께 협력하고 있으며, 이번 기회를 통해 태국과 한국의 여성들이 좋은 관계를 맺기 바란다고 인사했다.



 

축사자로 등단한 파베나 홍스쿨(전 사회개발인간안보부 장관, 현 아동과 여성을 위한 파베나재단 회장, Paveena Hongsakul)어머니의 마음으로 평화세계를 이루는 것은 우리들의 책임이다. 특히 한반도 통일을 이끌어 가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로 여성들의 책임도 클 것이다. 여성지도자를 양성하여 여성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국가발전을 위해서도 중요한 일이라며 한국과 태국 여성들이 협력하며 평화로운 세계를 성취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문연아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통일과 평화세계를 이루어 나가기 위해서는 여성들의 역할이 필요하고, 그 역할을 제대로 해 나갈 여성지도자 양성을 위한 교육이 여성평화아카데미라며 11기 수료생들을 소개했다. 또 한국과 태국이 협력하여 한반도를 넘어 아시아, 세계 평화를 위한 협력자가 되자고 말했다.





 

이 후 한국 여성연합과 태국 여성연합의 활동을 영상을 통해 공유하고, 태국 2세들의 전통무용, 한국 참석자들이 준비한 한국 가곡과 춤을 공연하며 문화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둘째 날에는 정신지체 여성장애인과 고아들을 돌보는 단체인 ‘Bann Rachawadee'를 방문하여 봉사활동을 진행하였다.

태국 CARP회원들이 준비한 레크레이션을 지체장애인들과 함께 하며 장애를 넘어 서로 웃고 즐기는 시간을 가졌다. 또 중증장애인 병실을 돌아보며 선물을 나누어 주고, 건물 곳곳을 청소하였다. 또한 여성연합과 11기 수료생들이 함께 마련한 물품을 지원하는 시간도 가졌다.

 



마지막 날에는 UN ESCAP, 정부기관 및 여성단체를 방문했다.

먼저 태국 여성들의 직업훈련 및 교육을 담당하는 직업훈련센터를 방문하여 교육현장을 둘러보고 태국 여성들의 지위, 경제활동 등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이후 UN ESCAP(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 위원회)로 이동하여 설명을 듣고 현장을 견학하는 시간을 가졌다. UN ESCAP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개발을 위한 유엔 기구로, 유엔 5개 지역위원회 중 가장 포괄적이고 규모가 크다. 여성연합은 5유엔 사무국 한반도 유치를 위한 운동을 하는 만큼 아시아 지역에서 UN기구가 가장 많이 모여 있는 태국과 ESCAP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제5유엔 사무국 역할의 차별성을 찾고자 이번 방문을 추진하였다.



그레이스(UN ESCAP 양성평등담당자, Grace)의 브리핑으로 ESCAP에 대한 소개, 아시아 여들의 정치, 경제,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지위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세계평화여성연합의 국제 활동을 소개하고 제5유엔 사무국 한반도 유치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UN ESCAP 회의장들을 둘러보았다.



 

마지막으로 태국 여성중앙협의회(The National Council of Women of thailand Under the Royal patronage of Her Majesty the Queen)를 방문하여 태국 여성단체 회원들과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태국 여성중앙협의회 완디(Wandee Khunchornyakong Juljarern)회장은 여성중앙협의회는 왕실에서 운영하는 여성단체로 200여개 단체가 전국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여성들의 역량개발과 경제활동참여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소개하며, 이번 한국 여성들의 방문을 환영하기 위해 모든 커뮤니티들이 한 마음으로 준비하였다며 환영인사를 하였다.

여성중앙협의회 강당에서 진행 한 이번 교류회에서는 소속 단체 중 태국의 쌀과 식물을 이용하여 유기농제품을 생산하는 ‘Tip Product'에서 전통음식과 천연화장품을 직접 만들어 참여자들에게 선보여 참석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4일간 교류회, 봉사활동, 기관방문 등의 일정을 모두 마친 참석자들은 여성연합의 활동이 전 세계적으로 펼쳐지고 있음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며 참부모님께서 마련하신 기반을 계속해서 확장하며 꾸준히 활동하는 여성연합에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해야겠다고 했다. 또 다양한 공부와 언어능력을 향상시켜 다른 나라 여성들과의 교류를 통해 더 많은 경험을 하고 세계평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twitter facebook

▲ 이전글WFWP 한국회장 취임식관리자2017.02.15 15:42
▼ 다음글제11기 여성평화아카데미 수료관리자2017.01.17 16: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