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와 화해운동

‘통일공감’ 시민강연회 (전북 전주지부)

관리자 | 2017.10.14 18:07 | hit. 340 | 공감 0 | 비공감 0













세계평화여성연합
- 전북 전주시 통일공감시민강연회

-UN과 한반도 평화로 가는 길-

 

다자주의 대화를 통해 세계 평화를 실현하고자 하는 유엔정신이 가장 절박하게 요청되는 곳이 바로 한반도입니다. 평화의 실현은 유엔의 출발이고, 과정이며, 목표입니다. 한반도에서 유엔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UN총회연설문 중에서

 

세계평화여성연합(이하 여성연합)이 주최하고 세계평화여성연합 전북 전주지부가 주관한 통일공감시민강연회가 1012(), 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에서 전주시민 및 회원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유엔과 한반도 평화로 가는 길이란 주제로 열렸다.

 

이날 강연회는 나까하라 마끼 회원(전북 전주시)의 사회로 시작되어 여성연합 활동영상 시청, 전주 효정 합창단의 식전공연, 개회선언, 국민의례, 내빈소개, 최영선 한국회장(여성연합 한국)의 인사말, 김명옥 지부장(여성연합 전북도)의 격려사, 이남희 지부장(여성연합 전주시)의 환영사, 신종화 회장(전북여성단체협의회)의 축사, 라금만 지부장(여성연합 전북도 공동)이 북한이탈주민청소년 학생 3명에게 장학금 전달, 조형국 강사(세계일보 평화연구소 연구위원)의 주제 강연 순으로 진행되었다.

 

최영선 회장(여성연합 한국)대한민국의 미래를 걱정하고 염려하는 마음으로 이 자리에 함께 해주셨으리라 생각된다. 한국의 역사는 유엔과 함께 해온 역사라 할 수 있다. 한국전쟁 기간 동안 16개국의 젊은이들이 들어보지 못했던 한국을 위해 큰 희생을 치렀다. 국내외로 혼란한때 평화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며 아름다운 나라를 후손에게 물려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고 인사말을 했다.

김명옥 지부장(여성연합 전북도)많은 행사가 있는 계절임에도 오늘, 지역 많은 시민들이 함께 해주심을 감사드린다. 최근 북한 핵실험으로 주변 강대국에 의한 영향력이 한국의 미래를 좌우하는 듯한 안타까운 현실에 있다. 신 냉전 중심에 있는 한반도의 평화가 절실한 때에 우리의 관심이 필요한 때이다. 한반도와 세계평화에 대해 함께 지역 활동에 동참하는 계기가 되길 부탁드린다.”고 격려사를 했다.

 

이남희 지부장(여성연합 전북 전주시)는 환영사를 통해 남북관계의 위기로 불안한 시기에 있는 한국이다. 분단 72년이 되면서 우리나라의 젊은이들은 통일에 대해 무관심해져가고 있는 시대를 살고 있다.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고 평화통일이 되길 바란다. 따라서 우리의 관심 촉구와 더불어 동북아의 평화를 위한 시민강연회로 준비했다.”고 했다.

신종화 회장(전북여성단체협의회)6차 핵실험 이후 한반도 위기는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어가고 있다. 북한은 핵으로 위협을 하고 있으나 결코 무기로는 문제를 해결 할 수 없다. 대화로만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 지역 시민들을 모시고 여성연합 주최로 열리는 시민강연회가 지역에서의 통일 활동의 기반이 되길 바란다. 또한 5유엔 사무국 한반도 유치로 이 땅에 평화가 정착되길 소망한다.” 축사를 했다.

 

 

주제 강연에는 조형국 강사(세계일보 평화연구소)유엔과 한반도 평화로 가는 길이라는 제목으로 강연을 했다. 조형국 강사는 외신들이 보는 한국은 참부모, 참스승, 참주인이 없다고 본다. 대외적으로 혼란의 시기의 한국은 주인 정신을 회복하고 국민화합이 필요한 때이다. 한반도의 문제는 평화에 대한 정의 어떻게 세우느냐에 따라 풀 수가 있으며, 권력과 전쟁이 아닌 여성의 모성애를 바탕으로 한 사랑과 평화의 패러다임만이 세계를 바꿀 수 있다. 한반도의 평화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국민의 의지가 필요하며 한반도의 문제를 국제문제로 인식함 또한 중요하다. 따라서 창조적 비전과 한국인의 새로운 비전을 줄 수 있는 평화의 메시지와 남북관계의 개선을 위해서 제5유엔 사무국 유치에 보다 국민적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 했다.

 

여성연합은 통일공감시민강연회를 통해 한반도의 평화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국민의 의지가 필요하며 한반도의 문제를 국제문제로 인식하는 기회로 진행하고 있다. 전국 지역에서 모아지는 국민들의 통일비전에 대한 합의와 논의는 불현듯 다가올 통일한국의 준비하는 시민 통일교육이 되고자 한다.

 

 





















twitter facebook

▲ 이전글논산지부 -통일공감(사회통합) 시민강연회 개최관리자2018.03.17 16:50
▼ 다음글통일공감 시민강연회(사회통합/대구지부관리자2017.10.09 1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