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와 화해운동

12기 여성아카데미 수료

WFWP사업국 | 2017.05.08 13:31 | hit. 685 | 공감 0 | 비공감 0

 

세계평화여성연합(이하 여성연합)는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325일부터 429일까지 매주 6주간의 12기 여성평화아카데미를 진행하였다.

 

하라 사유리 지부장(제주도)의 사회로 진행 된 수료식은 수료생 대표의 소감발표, 문연아 세계회장의 수료증 수여 및 인사말, 주민욱 실장(이어도 연구회)의 축사, 단체사진 촬영으로 진행되었다.

      

문연아 세계회장은 “6주간의 일정을 진행하느라 수고 많으셨다. 교육시간을 통해 많은 논의를 해보셨겠지만, 서로를 이해할 수 없다면 체제로 이룬 통일, 하나의 법 안에서 외적, 제도적으로 통일을 이룬다 하더라도 우리 내부 안에서 전쟁을 계속될 것이다. 이러한 체제의 통일을 후회 할 수도 있지 않을까? 다른 국적을 가진 다문화가정들이 북한사람들과의 어울림에 대하여 현실적인 경험을 더 공유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문화적 기반이 남과 북의 이질적인 통일·화합·조화를 이루는데 있어서 큰 교훈이 되고 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믿는다. 제주아카데미를 기반으로 스스로의 가치를 믿는 자신이 되길 바란다. 지역의 발전은 대통령이 아닌 지역에 살고 있는 여러분이 발전시킬 수 있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배운 것들을 지역의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누면서 발전시켜 나가길 바란다고 인사말을 했다.

 

이어도 연구회 주민욱 연구실장은 다문화임에도 지역에서 세계평화와 통일, 여성리더십, 제주도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이 단체에 감동을 받았다. 어떠한 것도 필요 없으니 재능기부를 하겠다고 지부장께도 말씀드렸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불러주시면 찾아가겠다. 통일문제는 장기간의 시간을 필요로 할 수 있다. 변화되어가는 과정 중에 있다고 본다. 배움의 길은 끝이 없고 대상도 무궁무진하다고 생각된다. 이번 교육을 통해 배운 내용을 서로 주고받으며 서로 함께 발전하자고 축사를 했다.

 

제주에서 열린 12기 여성평화아카데미는 2016년 작년 진행된 제주여성아카데미의 심화 및 보수 교육으로 통일원리, 국제환경과 통일, 지역 경제 및 사회, 여성리더십에 관한 10강좌로 6주간의 토요일 강좌로 진행되었으며, 24명이 참석하여 16명이 수료하였다.

 

twitter facebook

▲ 이전글해양지부 '통일공감' 시민강연회 개최WFWP사업국2017.05.23 15:24
▼ 다음글창립25주년 기념식 및 통일한마당관리자2017.04.18 20: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