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활동

우리이야기

협력네트워크 | 2020 WFWP 세계총회 및 웨비나 개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세계평화여성연합 작성일 20-11-02 19:45

본문

10월 23일과 24일 이틀에 걸쳐 2020 WFWP 세계총회 및 웨비나가 줌을 통해 개최되었다. 금번 행사는 1부 세션(개회식 및 총회), 2부 세션(웨비나1), 그리고 3부 세션(웨비나2 및 폐회식)의 3가지 세션으로 나눠서 진행되었으며, 한국어·일본어·스페인어·프랑스어·중국어의 5개 국어 동시통역이 제공된 가운데 전 세계에서 여성 지도자들이 화상으로 참석하였다.  



- 1부 세션: 개회식 및 총회 -

1부 세션은 10월 23일 오전 6시(한국시간) 문은명 세계사무총장의 사회로 시작되었고, 문훈숙 세계회장의 환영사, 문선진 세계수석부회장의 특별 메시지, 아이스 브레이킹, 전략회의, 특별교육의 순으로 오전 10시까지 진행되었다. 문훈숙 세계회장은 “Crisis(危機)를 한국어로 위기라고 합니다. 한자를 보면 위(危)는 ‘위태할 위’자 기(機)는 ‘베틀 기’자를 사용함으로, 위기가 있으면 그에 따른 기회도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동안 여성연합 총회는 한국에서 대면으로 개최되면서 비용과 거리상인 문제로 몇 명의 지도자들만 참석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코로나 팬데믹을 극복하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며 소통할 수 있는 첫 화상 총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고 하며, “앞으로도 여러분의 활동에 도움이 되고, 개인과 더불어 저희 단체가 성장할 수 있는 웨비나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고 참석자들에게 환영사를 전하였다. 



 

 2부 세션 스피커 및 사회자


- 2부 세션: 웨비나1 -

2부 세션은 23일 오후 8시부터 ‘여성 사업가들의 웨비나’라는 주제로 4명의 여성 사업가들이 각자 사업에서 얻은 경험과 성공사례를 공유하였다. 첫 번째 스피커로 발표한 달라레이 포롯은 다수의 수상경력을 가진 젊은 사업가이자 필리핀의 Ginto Fine Chocolates Corportation의 창립자 및 최고 경영자이다. 달라레이 포롯은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와 그것에 큰 영향을 미친 자신의 어머니에 대해 소개하면서, “여성은 특별하고 세상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여성은 남을 보살피려고 하는 성향과 모성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참석한 모든 여성은 서로를 보살피고 도와주고, 사업을 통해서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고 하며 발표를 마쳤다. 



 2부 세션의 위니 짜오 발표 중


Kon Mon Educational Ltd. Taiwan의 최고경영자이자 Kon Wen Hsueh Ni 유치원의 원장인 위니 짜오는 구몬학습의 대만지부를 과거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시기와 현재 코로나19 감염자 확진 사태에서 어떻게 사업을 운영하고 대응해 왔는지 설명하였다. 그녀는 “저는 모든 사람이 사회에서 각자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역할을 명확히 파악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희망을 줌으로써 서로가 가진 자원을 모으고, 모두가 하나가 되면서 더욱 밝은 미래를 향해 걸어갈 수 있습니다.”라고 전하였다. 이어서 International Consultants for Entrepreneurship and Enterprise Global Lead와 Enterprise Development, Women’s Economic Imperative의 창립자이자 국장인 디나 베넷의 스피치와 Angel Investors Network의 최고 경영자인 오드라 해지의 스피치가 진행되고, 이후 질의응답 시간으로 이어졌다. 

(2부 세션 시청하기: https://youtu.be/3rAq6h8YDtE )


 



 3부 세션 스피커 및 사회자



- 3부 세션: 웨비나2 및 폐회식 -

3부 세션은 10월 24일 오후 6시부터 ‘갈등지대의 평화와 화해’라는 주제로 3명의 여성 지도자들이 다양한 지역에서 평화와 화해를 위해 활동하고 있는 내용을 발표하였다. 첫 번째 스피커인 마리아 해지파블로 키프로스대학교 사회정치학과의 교수는 2009년에 설립한 GAT(Gender Advisory Team)를 통해 성 평등과 여성의 인권을 위해 활동한 사례들을 소개하였다. 두 번째 스피커인 쿠마가이 나오코 아오야마학원대학교 교수는 우간다의 평화와 화해에 있어서 청년들의 참여와 그들의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우간다뿐만 아니라 어느 나라를 봐도, 갈등에 있어서 젊은 사람들은 상당한 영향을 받습니다. 청년들이 전쟁이나 갈등을 직접적으로 시작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갈등으로 인해 청년들은 공포감을 느끼고, 상처를 받고, 장애를 입고, 가정을 잃습니다.”고 전하며 평화와 화해 과정에서 청년들을 참여시키는 방법으로 ‘포함’과 ‘리더십’을 소개하였다. “’포함’으로는 우선 청년들의 외상을 다루고, 갈등의 원인을 교육하고, 미래를 이끌어 가는 그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반사회적 활동에 참여하지 않도록 이끌어 가야 합니다. 그리고 ‘리더십’에 있어서, 청년들은 갈등의 피해자일 뿐만 아니라 평화와 화해 과정에 있어서 변화를 추구하는 적극적인 지지자입니다.”고 하였다. 마지막 스피커로 건축가이자 음악가인 안나 그릭팅은 지구를 재생하고 재조정한다는 내용으로 갈등지대 국경의 자연을 활용한 평화 조정에 대해 발표를 하였다. 이어서 질의응답 시간과 금번 행사의 폐회식이 진행되며 행사가 마무리되었다. 

(3부 세션 시청하기: https://youtu.be/VkgDK7wX1So)




금번 행사는 여성연합의 역사상 처음으로 화상 총회가 열려, 전 세계에서 동일한 시간대에 참석하면서 여성 지도자들은 교류의 시간과 더불어 교육을 동시에 받게 되어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개회식에서 문훈숙 세계회장이 언급한 바와 같이, 코로나19라는 전세계적인 위기 속에서 전자 기술을 활용하여 화상 총회라는 위기 속의 기회를 얻게되었다. 여성연합에서는 앞으로도 여성 지도자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이러한 화상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WFWP [04308] 서울 용산구 청파로319 청파빌딩 4층 세계평화여성연합
TEL : 02-703-9321 FAX : 02-703-9334 E-mail : truewomen@wfwp.or.kr

© www.wfwp.or.kr. All rights reserved.